나’의 의식의 흐름을 좀 더 구체적으로 형상화한다. 따라서 우리는 이 소설에서 ‘나‘의 사고의 흐름과 생에 대한 인식 변화가 어떠한 식으로 이루어지는지 과거ㅡ현재1ㅡ현재2ㅡ현재3의 소설 속 시간의 추이에 따라 나누어 알아보도록 하겠다.
2.<파란 꽃>, 조선희
(1)작가소개
조선희는 1960년
나, 그렇게 사막적인 풍토에 에워싸여 있으면서도 사막을 동경한 것 같다. 하늘이 암갈색으로 물들고 흙먼지가 풀풀 일어 숨이 막힐 것 같은 날, 바짝 마른 눈두덩이 속을 닦아도, 닦아도 없어지지 않는 모래가 파고든다. 그 짜증스러운 기분의 이면에는 불쾌감이 아니라 일종의 들뜬 기대감이 담겨 있
Ⅰ. 일본문학의 특징
일본문학의 두드러진 특징의 하나는 그 구심적 경향에 있다. 거의 모든 작자는 대도시에 살며 독자도 같은 도시의 주민이었으며, 작품의 제재도 거의가 도시생활이다. 분명히 지방에는 입으로 전하는 민요나 민화가 있었다. 그러나 그러한 민요나 민화가 수집되고 기록된 것도 도
나 저항 없이 순
응하며 따름.
... ‘개만도 못한 취급’이라는 표현과 비교해서 생각해보면 더 확실히 알 수 있는 ‘양’의 의미
5. 오에겐자부로가 비판하고자 한 것
- 오에겐자부로는 ‘평온한 일상’에서 평온하지 않은 사건이 일어 났음에도 ‘평온’을 지키기 위해 함구하는 그 때의 일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