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낸 함화진咸和鎭(1884~1948)의 다음과 같은 언급에서도 살펴볼 수 있다.
악기樂器의 조직 방법이나 그 분석, 배분, 제조법 같은 것은 반드시 천지天地, 음양陰陽, 사시四時, 오행五行 등 철학 이론을 부회附會한 것이다. 그러므로 음악과 악기가 모두 철학적으로 구성된 것을 먼저 알아야 할 것이다.
오리엔탈리즘은 단지 서양의 동양에 대한 지배담론으로만 보기에는 너무나도 그 개념이 다양하고 복합적이다. 버스루이스는 오리엔탈리즘을 동양을 바라보는 단일한 방식이 아니라 다양한 시각이라 칭하면서 그 종류를 긍정적 오리엔탈리즘 과 부정적 오리엔탈리즘으로 나누었다. 긍정적 오리엔탈리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이해를 보다 명확히 하기 위한 몇 가지 사실을 체계적으로 정리해볼 필요를 느낀다. 우선 첫째로 인식해야할 사항은 <오리엔탈리즘>이란 용어와 개념을 성립시키는 주체가 동양이 아닌 서양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이 개념에서는 동양은 객체요, 타자로서 주체에 의하여 관찰되고
개념으로 사용된다” 빌 애쉬크로프트 외, 이석호 역, 『포스트 콜로니얼 문학이론』(민음사, 1996), p.12.
고 정의했다. 결국 탈식민주의는 형식적인 독립과 해방의 이면에서 우리의 의식구조를 더욱 근원적으로 틀 지워온 가시적 또는 불가시적 식민담론을 비판하고 그것들의 정체를 밝혀냄으로써 그것
1.철학
(방법으로서 동도동기, 그리고 참다운 동서 만남을 고대하며-홍원식)
동과 서의 구분은 인간에 의한 것이고 그의 마음이 그렇게 나눈 것이다. 나와 남을 나누고,
나를 중심으로 남을 나눠 볼 때 비로소 구분이 생겨나고 만남의 구체적 의미성이 주어진다.
19세기 중엽 서세 동점으로 만나게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