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음악은 악기의 형태나 줄의 수, 장단, 박자, 5음 음계 등 모든 것이 모두 음양오행, 삼재론 등 철학적 배경에서 만들어지고 형성된 것이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선 이해 없이는 동양의 음악을 이해할 수가 없다. 이 점은 한국 전통 음악의 이론서로 1493년(성종 24년)에 성현 등이 편찬한 『악학궤범
오리엔탈리즘의 정의
쿠던(J. A. Cuddon)은 오리엔탈리즘의 정의를 아래와 같이 내리고 있다.
유럽과 서양에 의해서 발견되고, 기록되고, 서술되고, 정의되고, 상상되고, 생산되고, 그리고 어떤 면에서는 "창안되어진" 동양에 속하는 용어. 문학에 관한한 그것은 동양에 대한 서양의 담론을 가르키는데,
Ⅰ. 서론
최근 한국사 시대구분 논의가 다시 활발해지고 있다. 이는 그 동안 축적된 많은 연구들을 반영하고자 하는 의도도 있겠지만, 역사인식 방법론을 바꿔야 한다는 필요성에 의해 촉발된 것이기도 하다. 약간의 편차가 있지만 최근 한국사 시대구분 논의는 대개 개항을 근대의 기점으로 삼고 있
오리엔탈리즘은 단지 서양의 동양에 대한 지배담론으로만 보기에는 너무나도 그 개념이 다양하고 복합적이다. 버스루이스는 오리엔탈리즘을 동양을 바라보는 단일한 방식이 아니라 다양한 시각이라 칭하면서 그 종류를 긍정적 오리엔탈리즘 과 부정적 오리엔탈리즘으로 나누었다. 긍정적 오리엔탈리
동양과 서양 그 어느쪽에 평가적 가치를 싣는 '차별적 이분법'에서 벗어나야 한다. 이것의 동도서기곤 및 서도동기론을 해체하고 전통 문화의 맥락에서 스스로의 문화를 읽느 동도동기론東道東器論에 비유할 수 있다. 동도동기론은 서양의 이분법적 논리에 의해서 '동양의 일원성'이 변질외지 않은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