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우리 교육은 너무나도 획일화된 교육, 한 줄 세우기 식의 교육이었다. 이 한 줄 세우기 교육의 근원은 보통 지능(intelligence)이라고 하는 것에 기초한다. 문제를 해결하고, 논리를 활용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지능이라 하는데, 학자들은 지능이 측정 가능하며 이 측정의 결과를 통하여
동서양의 도덕적 생활과 정신을 지배하며 형식적, 비형식적 인격교육에 커다란 영향을 미쳐온 대표적인 종교사상이요 전통이론인 동양의 불교와 유교, 서양의 기독교와 인본주의에서의 인격교육사상을 비교 분석하여 그 공통점과 유사점, 그 차이점과 보완점, 그리고 통합가능성 등을 규명하여 새로
- 구비문학이란 ‘말로 된 문학’이다. 즉, 전승의 매체는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록되기 전 까지는 항상 이동하고(유동문학), 쌓이고(적층문학), 떠도는 특성(표박문학)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기록된다 하더라도 기록된 차제는 변하지 않으나, 기록과는 관계없이 수용되고 사회집단의 성격에 따
교육과정 (다)‐②의 활동이다. 내용 이해 활동을 통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 한 후, 발표·토의·토론 활동에서 좀 더 심화하여 조선 후기 시대상이 작품의 창작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발표 및 토의한다. 교과서는 이를 위해 <지시 사항>을 세 가지로 제시하고 있지만, 사실 18세기 사회 경제적 시
교육학이란 어떤 학문인가?
1. 대상 : 교육의 현상과 행위
2. 방법
1) 철학적, 반성적 분석 방법 : 연구에 사용되는 제개념을 명확히 하고 교육 행위의 내외적 관련성을 연구하여 교육 활동이 제반 목표를 잘 적용하는지 검토
2) 역사적 방법
3) 관찰법 : 행동이 일어나는 순간 포착
. 통제적 관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