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작품세계
[2010년 1학기]희곡교육론
함세덕이 작품을 쓸 초기에는 유치진의 농촌 배경 희곡들의 영향을 받았고, 점차 서정적이고 낭만적인 특성이 더해졌다. 목포와 강화도의 항구에서 보낸 어린 시절의 영향으로 문단 데뷔작인 <산허구리〉등 많은 작품의 무대가 바다나 섬, 어촌이라는 점도 독
작품집필
<에밀레종>, <황해>등 총 6편
광복 후 –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산적>, <태백산맥>, <고목>
한국 전쟁 이전 – 남한의 현실 비판
< 산사람들>, <(소위)대통령>
열네 살의 사미승 도념은 자기를 버리고 달아버린 어머니를 기다린다
→ 도념은 아름다운 미망인에게 마음이 끌리고,
동승> 분석
①플롯
<동승>의 전체적인 플롯은 초부와 도념의 장면에서 다시 초부와 도념의 장면으로 끝을 맺는다. 각 장면에서 거의 매번 등장하는 인물은 도념이므로 이 작품은 도념을 통한 사건이 그 중심을 이룬다. 따라서 도념의 행동무대가 작품의 주된 무대공간이 된다. 인물의 등장과 퇴장에
Ⅰ. 들어가며 - 「동승」의 탐구 의의
함세덕의 삶은 비극적이었다. 그의 인생은 당시 우리나라가 처해 있던 역사적 상황과 철저하게 맞물려 있었다. 그의 삶에서 우리는 개인의 천재성과 열정이 사회적 상황과 부딪쳐 어떻게 빛을 잃어 가는지를 볼 수 있다. 함세덕이 「동승」의 성공 이후 작품을
동승 자세히 살펴보기
(1)함세덕의 작품세계
함세덕은 인천부 화평리 조부 슬하의 본가에서 태어났고, 목포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인천일본어학교(인천상업학교의 전신)를 졸업하여 공무원이 된 부친 함근욱(咸根彧)이 목포부청으로 전근하면서 갓난아이인 그는 모친 송근신(宋根信)과 함께 목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