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해야 한다. 글을 잘 쓰는 유일한 방법 혹은 절대적인 전략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다라서 학생들은 주어진 상황에 적합한 쓰기 전략을 활용하는 방법을 체계적이고도 지속적인 연습을 통하여 터득해 나가야 한다.
Ⅱ.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의의
문학 감상의 패
Ⅰ. 국어과(수업, 교육) 반응중심학습지도
1. 개념
이 형태는 수용 이론이나 반응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문학 작품을 가르칠 때 학생들 각자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하는데 초점을 둔다. 학생들은 서로 다른 지식이나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학 작품에 대해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일 수 있는 공간을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의 수용과 창작활동을 통하여 문학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고, 문학 문화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기르는 것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문학활동의 기본 원리와 문학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둘째, 작품의
교육’이 거론되기 이전에도 이미 문학을 수단적 방법으로 활용한 사례는 무수히 많다. 다만 그 수단적 자료에 대한 문학적 이해가 더 깊으면 교육의 효과 또한 더 높을 수 있다는 지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문학을 통한 교육’과 ‘문학의 교육’은 의도에 따른 학습의 과정은 다르지만 문학을 내
슬픔, 분노, 공포)이 있음을 학생이 인식하다가 점차 정서적 상황이 복잡해짐에 따라 다양한 정서들로 분화시켜 나가게 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긍정적인 정서를 많이 경험하면서 동시에 강하게 나타나는 부정적 정서를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은 교육과정 중 매우 중요한 영역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