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실제,사례,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방법,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활성화방안

 1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실제,사례,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방법,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활성화방안-1
 2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실제,사례,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방법,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활성화방안-2
 3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실제,사례,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방법,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활성화방안-3
 4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실제,사례,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방법,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활성화방안-4
 5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실제,사례,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방법,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활성화방안-5
 6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실제,사례,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방법,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활성화방안-6
 7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실제,사례,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방법,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활성화방안-7
 8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실제,사례,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방법,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활성화방안-8
 9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실제,사례,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방법,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활성화방안-9
 10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실제,사례,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방법,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활성화방안-10
 11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실제,사례,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방법,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활성화방안-11
 12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실제,사례,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방법,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활성화방안-12
 13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실제,사례,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방법,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활성화방안-13
 14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실제,사례,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방법,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활성화방안-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실제,사례,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방법,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활성화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의의

Ⅲ.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배경

Ⅳ.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주제선정

Ⅴ.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내용
1. 동시는 어떻게 쓸까?
2. 동시 쓰기의 차례
1) 취재
2) 구상
3) 글쓰기
3. 무엇을 시로 쓸 것인가?(글감 찾기)
4. 동시 쓰는 요령

Ⅵ.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실제
1. 생각 꺼내기
2. 생각 묶기
3. 자세히 쓰기
4. 글다듬기

Ⅶ.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사례
1. 경기도 청소년 종합예술제 대상
2. 소년동아일보 장원 작품

Ⅷ.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방법
1. 동시 쓰기 단계
1) 관찰하여 표현
2) 탐구하여 표현
3) 색감으로 표현
2. 일상 생활에서 보고, 겪은 일을 통해 한 편의 동시 써보기
1) 동시 한 편 써보기
2) 표현 기법을 알고 다음 순서로 동시 써보기
3) 산문을 통해 동시 써보기
4) 개요 짜서 동시 쓰기

Ⅸ.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활성화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텍스트를 이해하고 해석하고 평가하고 감상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이해 전략을 활용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학생들은 텍스트를 생산하는 과정에서도 여러 가지 표현 전략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학생들은 서로 다른 주제와 목적으로 그리고 서로 다른 예상 독자를 대상으로 하여 글을 쓰는 기회를 충분히 가져야 한다. 학교 안팎에서의 독서를 통하여 경험을 확충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토의 및 토론을 통하여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학생들은 다양함 표현 전략을 습득하게 된다.
학생들은 공식적인 글쓰기나 비공식적인 글쓰기에 필요한 다양한 전략을 습득하기 위하여 교사의 안내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쓰기 활동의 기회를 충분히 가질 필요가 있다. 학생들은 서로 다른 종류의 쓰기 과제가 부여하는 요구 조건을 이해해야 하며, 주어진 쓰기 과제에 적절한 내용과 조직 방식과 표현 양식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쓰기의 과정은 선조적 과정이 아니고 회귀적이고도 평행적인 과정이므로 학생들은 주어진 과제의 여러 측면을 동시에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학생들은 문제 해결자 및 의사 결정자로서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필요가 있다. 유능한 필자가 되기 위하여 학생들은 쓰기와 연관되는 다양한 요소들을 유연하고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쓰기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쓰기 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해야 한다. 글을 잘 쓰는 유일한 방법 혹은 절대적인 전략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다라서 학생들은 주어진 상황에 적합한 쓰기 전략을 활용하는 방법을 체계적이고도 지속적인 연습을 통하여 터득해 나가야 한다.

Ⅱ.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의의

문학 감상의 패러다임은 시 감상에서 단순히 텍스트를 분석하고 이해에 치중하는 것에서 벗어나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자신의 경험이나 상상력에 의해 텍스트를 재구성하는 것을 강조하는 쪽으로 이루어져야 진정한 의미의 감상이라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종상 - 동요, 동시 이해와 감상, 1·2·3학년 교과서, 예림담, 1996
김영희 - 시 창작을 위한발상 지도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논문, 1992
김종철 - 시와 역사적 상상력, 문학과지성사, 1978
강혜영 - 창의력 신장을 위한 동시짓기 지도 방안, 부산교대국어과교육 21집, 2001
박민수 - 아동문학의 시학, 양서원, 1993
오세영 외 1인 - 시창작론,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