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 力動的 對話性을 띠고 이루어지는 경우가 드물다. 또 강의식 수업에 익숙해 있는 문학 교사와 학습자가 문학 현상론적 교수․학습에 익숙해지기까지에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다소 시행착오의 과정을 거치더라도 학습자 중심의 문학 교육을 위한 노력을 포기
Ⅰ. 국어과(수업, 교육) 반응중심학습지도
1. 개념
이 형태는 수용 이론이나 반응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문학 작품을 가르칠 때 학생들 각자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하는데 초점을 둔다. 학생들은 서로 다른 지식이나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학 작품에 대해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일 수 있는 공간을
Ⅰ. 서론
문학 교육은 문학 감상이라는 넓은 범위를 벗어날 수 없다. 그러나 문제는 교육이라는 또 다른 목적이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이런 점 때문에 다음과 같은 서로 상반되는 관점을 고려하여야 한다. 즉 문학 작품의 교육 내용은 객관적으로 인정될 수 있는 것이라는 결과적 측면과 이 교육의 결
수업이 되기 쉽고 학생들은 국사는 암기 과목이라고 생각하기가 쉽다.
여기에서 교사는 재미있으면서도 의미 있는 사회 수업을 하기 위한 끊임없는 고민을 하게 된다. 그렇다면 재미와 의미라는 2가지 토끼를 잡는 방법은 교사가 적절한 학습 내용을 제시하여 학습 주체자인 학생들이 원하는 학습 형
방법에 획기적인 변화가 있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제 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의 수용과 창작활동을 통하여 문학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고, 문학 문화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기르는 것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문학활동의 기본 원리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