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문화권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두 교과서 모두 하이퍼 텍스트를 통해 율령에 대한 부연설명도 달고 있다. 균전제와 조․용․조제, 부병제에 대해서는 세 교과서 모두 간소한 설명만이 되어있는데, 균전제를 토지 제도로, 조․용․조제를 조세 제도로, 부병제를 군사 제도로 설명하
문화상품 하나로 전쟁의 상처를 씻어내고 또 한국말의 관심을 갖게 만들고 자연스럽게 우리 제품의 경제적인 부가가치까지 높이는 것을 확인하면 3∼4년 동안 이라는 짧은 기간에 이루어 낸 것 치고는 대단한 일이다. 그것을 증명해 주는 것이 최근 몇 년 사이에 중국, 대만, 베트남 등 동아시아 지역으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본 론
일본의 대한국관은 시대적 고찰을 통해 그 생성 과정과 원인 그리고 변화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말해, 일본인들의 대 한국관은 이중적인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지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동아시아문화권의
IⅠ. 서 론
한국과 일본 중국 장차 미래 사회를 이끌어나가는 아시아 태평양시대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뿐만 아니라 세계사의 주역임에 틀림없다. 한·중·일 3국 장관이 동아시아문화교류 증진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이러한 한중일 외교 장관의 회의를 통해 서로 국가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사람이 짧으면 늘려 죽이고, 길면 긴 부분을 잘라 죽인 고대 아테네의 도둑 신화)와도 같은 서구 신화학의 재단에 의해 동아시아 신화의 상당 부분이 비신화적인 내용으로 간주되거나 그 의미가 왜곡되기도 했다. 근대 이래 한때 풍미했던 '중국 신화 부재론'은 당시 서구 신화학의 편견의 산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