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과 도교의식
도가사상에는 원천적으로 은일 사상이 들어있다. 이는 도가사상이 비현실적이고 초현세적인 데 기인한다고 하겠다.
시조에도 현실을 도피하여 은둔생활을 했거나, 혹은 직접 은둔생활을 하지 않더라도 현실에 대한 염증을 느끼고 은일 생활을 동경하고 이상으로 여겼다. 은둔의 장
의식개혁을 성취하고자 하였고, 그때까지 역사의 주체임을 단 한 번도 자각치 못했던 민중을 역사의 주역으로 사회 전면에 등장시킴으로써 근대적 민중운동의 단초를 제고하는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동학의 민족운동은 동학 천도교로 대고(大告)한 이후에도 일제시대를 관통하면서 한민족에게 민
식론이나 사회과학의 이론적 분과들에 수용된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로서 1970년대 말과 1980년대에 이르러서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른 것은 70년대 후반부터 일기 시작한 건축 논쟁을 통해서 라고 했는데, 여기에 사용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는 50년대 말경 미국 문학비평에서
해석되었던 것이다. 돌이켜 보면, 근대화 연구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매우 협소한 부문의 특정한 가치관, 특정한 목표의식에 연관되어 있었고 또한 서구모델에 구속됨으로써 현재의 상태(영향관계)를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거나 심지어는 미화하거나 절대화하기에 이른다.
Ⅰ. 서구주의 vs 슬라브 주의
1. 슬라브 주의와 서구주의
․ 슬라브 주의- 슬라브 민족의 유대와 통일을 목표로 한 정치․사회사상운동
․ 서구주의 - 서구적 학문과 기술을 수용하는 등 서구의 방식을 준수하는 이념
2. 슬라브주의와 서구주의적 가치정향
슬라브주의자들의 가치정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