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華夷)
이러한 자문화 중심적인 중화사상에 근거하여 화이사상(華夷思想)이 생겨나게 되었다. 화이사상은 중국의 천자(天子)가 위의 남만(南蠻)·북적(北狄)·동이(東夷)·서융(西戎)으로 대변되는 모든 이민족을 교화(敎化)하여 세상의 질서를 유지한다는 ‘천하국가관’과 상통한다.
Ⅰ. 화이(華夷)사상과 조공체제
1. 화이(華夷)사상
➡중국(中國)과 중화(中華)
한(漢)대부터 시작해서 사람들은 한족이 건립한 중앙왕조를 중국(中國)이라 칭했으나, 이것은 오늘날과 같은 국호(國號)로서의 중국은 아니었다. 신해혁명(辛亥革命)이후 비로소 중국을 중화민국(中華民國)의 약칭
사상의 왕도정치와 결합하면서 그 배타성과 우월성이 더해진다. 왕자의 덕으로 백성을 교화하는 것을 이상으로 여기는 왕도정치에서 왕자가 다스리는 중국 땅은 물론, 이민족들 역시 중화문화권에 동화, 흡수, 즉 왕화의 은혜를 입어 중화문화권이 확장될 수 있다는 것이다. 동이, 서융, 남만, 북적이라
사상의 기초자가 되었고 중국 고대 미학사에 큰 영향을 끼쳤다. 공자는 미학문제를 전문적으로 논한 저작도 없고 이론도 후대의 순자처럼 체계적이지는 않지만 논어에 기록된 그의 말 중에서 미학 문제를 언급한 것은 그 범위가 상당히 넓다. 공자가 미를 어떻게 이해하는지에 대해서는 논어에 명확한
질서’였다. 이 질서의 특징적 구현양상인 조공을 들어 조공체제라고도 한다. 화이질서는 중화사상이라는 이념에 바탕을 두게 되는데, 이는 차등적인 개념을 강하게 띄고 있는 부분이다.
• 본 론 •
• 19세기 국제정치구조
1870년대부터 1900년대 초까지 동북아 지역체제에는 당시 세계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