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신흥공업국들만이 가진 특성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발견된 요인들 중 핵심적인 것이 바로 유교였다. 유교자본주의란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등장한 것이다. 동아시아 지역의 두드러진 경제발전 현상에 대한 해명에는 크게 두 가지 접근법이 있다. 구조적 해석과 문화적 해석이
경제학자들은 그 원인을 다각도로 구명하는 과정에서 결국에는 이 지역의 문화적 공통성에 주목하게 되고 문화적 요인 중에서도 핵심적인 요소로 유교를 제시함으로써 유교자본주의론이 대두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동아시아 지역의 두드러진 경제발전 현상에 대한 해명에는 크게 두 가지 접근법이 있
유교의 금욕, 근면, 높은 교육열 등의 전통적인 가치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렇게 서구중심적 사고에 반대하면서 동양 고유의 가치를 계승하려는 노력은 계속되게 된다. 그리고 유교사상은 그러한 논쟁의 중심이 되었다.
3. 개혁 개방 정책과 현대 중국식 사회주의의 탄생
문화대혁명
유교자본주의
1) 유교자본주의론 발생 배경
유교자본주의란 유교와 경제발전에 대해 긍정적인 인과관계를 설정하는 견해이다. 유교자본주의는 1960, 70년대 일본을 비롯한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 등의 비약적인 경제발전을 유교문화권이라는 공통점을 바탕으로 설명하려는 노력에서 나온
동아시아 사회의 경제발전의 요인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 동양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유교를 관련시켰는데 이로써 나타난 이론이 유교자본주의이다. 여기에, 문화적, 경제적 열등감에 시달리고 있던 동양의 학자들까지 가세하여 이 유교자본주의의 연구에 열을 올리게 됨으로써 여기에 대한 논의가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