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양윤리사상의 이론
1. 사랑(인)
우주 안의 만물은 서로가 서로를 위해 태어났다. 나는 남을 위해 태어났고, 또 남은 나를 위해 태어났다. 즉 남을 사랑하는 것이 나의 임무이고, 나의 존재이유이다. 이는 시작도 끝도 없이 순환한다.
그렇다면 남을 돕는다는 것, 남을 사랑한다는 것은 어떻게 하는
사상적 갈등으로 발전되어 나간다.
(4) 비교학적 접근방법
비교학적 접근방법은 일반적으로 동서양비교접근방법을 말한다. 이것은 철학의 연구 방법으로 보편화된 것으로 동양윤리사상을 연구하는데 원용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러한 비교적 접근방법을 통하여 동양윤리사상의 이론적 실제와 특성
사상에서 제시되고 있다. 송대에 발달된 성리학의 철학적인 이론도 결국 인간의 수양론을 뒷받침하기 위한 것이라 하겠다. 뿐만 아니라, 동양윤리사상이 사랑과 인내, 인정과 성실, 화목 등 한 인간의 정신적 성숙에 있어 반드시 요구되는 덕목들을 강조해 왔던 점은, 윤리 의식이 차츰 약해지고 있는
사람들이 서로 간에 지켜야 할 바른 행위, 사람들 사이에 얽히어진 법칙을 마땅히 따름으로써 사람의 본질과 기능을 중심으로 하는 생활양식을 습관화하자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인륜은 천륜에 예속된 것으로 그 원리는 하늘이 준 것. 죽 천륜을 지키는 것이 바로 동양의 윤리사상의 핵심내용이었다.
사람들이 서로 간에 지켜야 할 바른 행위, 사람들 사이에 얽히어진 법칙을 마땅히 따름으로써 사람의 본질과 기능을 중심으로 하는 생활양식을 습관화하자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인륜은 천륜에 예속된 것으로 그 원리는 하늘이 준 것. 죽 천륜을 지키는 것이 바로 동양의 윤리사상의 핵심내용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