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립배경
동아시아의 경제와 정치는 19세기 후반과 20세기에 걸쳐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되고, 동아시아 전반의 정치, 문화가 서구의 열강에 의해 지배당하면서 유교는 쇠퇴하기 시작한다. 1958년의 동서양 학자의 움직임은 이러한 유교의 쇠퇴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해 원단을 맞은 동양에서는 뒤
동양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유교를 관련시켰는데 이로써 나타난 이론이 유교자본주의이다. 여기에, 문화적, 경제적 열등감에 시달리고 있던 동양의 학자들까지 가세하여 이 유교자본주의의 연구에 열을 올리게 됨으로써 여기에 대한 논의가 시작된다. 유교자본주의의 논의와 관련하여 막스 베버의 사
동양사회의 역사와 사회분석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이런 점에서 일단 이들의 견해의 성립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고에서는 동양사회경제사 부분에 한정시켜 고찰하려 한다.
즉 서양인의 전통적인 동양농업인식을 고찰함으로써 그들의 이론적 근거를 고찰하고 그것을 분석하여 새로운 이론
전개 속에서 우리는 현대와 고대의 융합, 최신과 최구의 통일을 이룰 수 있다”고 서두를 꺼내면서 “신문화운동의 최대 공헌은 유가의 경화된 부분의 말단적인 형식과 개성을 속박하는 전통의 썩은 부분을 파괴하고 씻어냈다는 데 있다.” 고 함
-> 일종의 신문화 및 철학운동으로 정의함
▸현
1. 서 론
중국사회에서 춘추시대가 유사이래 가장 혼란했던 사회라고 한다면 이 시대를 바로잡기 위한 위대한 사상가가 출현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이 필연적인 역사적 사실 앞에 출현한 사람이 바로 공자이다.
공자의 인간관에 따르면, 인간은 단독적인 존재가 아니며 타인과 관계를 맺으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