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국가의 운영과 민중에 밀접하게 연결되어 영향을 미치는 종교의 흐름은 그 시대를 보는 하나의 창이 될 수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후한말의 혼란의 상황에서 위진남북조로 이어지는 중국사의 혼돈의 시기를 도교를 통해 바라보는 것도 흥미 있는 일일 것이다. 우선 도교라는 종교에 대해서
하면서 근근히 그 세력을 유지해 온 것이 노장의 학파였다. 노장학은 사회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유교세력은 불교와 도교에 비하여 매우 쇠약해졌지만 그 명백은 유지되어 일관되게 중국사상의 주류적 위치를 잃지 않았다. 아마도 육조시대의 사상은 요컨대 유교, 도교, 불교였다고 할 수 있다.
Ⅰ. 원불교윤리사상
원불교 사상의 개요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교조 소태산 대종사가 직접 작성하였다는 <교리도>를 참작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다. 교리도에 의하면 일원상의 진리를 최고종지로 하여 이를 신앙의 대상과 수행의 표본으로 하고 있으며 수행문으로는 정신수양 사리연구 작업취사
도교윤리를 종교적으로 계승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마지막으로 위진남북조시대의 현학파는 우주의 원리, 철학, 예술, 초월적 세계를 지향하였다. 노자와 장자의 도가사상을 철학적(형이상학적)으로 계승한 학파이다. 현학(玄學)이란, 심오한 문제(천지 만물의 존재 근거, 형이상학적 본체론)를 토론하
1. 선진시대
춘추전국시대에는 균형이 깨지면서 일치일란의 시대가 되었다. 이시기에 제자백가(諸子百家)라는 훌륭한 선생을 모신 다양한 학파가 혼한한 시대를 평정하기 위해 출연했다. 제자백가의 유형은 인간본성의 다양함을 반증하며 그들의 출연배경은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정치적 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