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홍(葛洪)이 학술적인 기초를 제공하면서부터였다. 그리고 구겸지(寇謙之)가 전래 종교인 불교의 자극을 받아 그 의례(儀禮)의 측면을 대폭 채택하고 도교를 천사도(天師道)로 개칭함으로써 종교적인 교리와 조직이 비로소 정비되었다.
도교에서 받드는 신들은 매우 잡다(雜多)할 뿐 아니라 시대에
것을 깨닫고 벼슬을 버리고 은거하여 장생의 도를 배웠다. 그리고 그는 황제의 구정단경九鼎丹經을 얻어 번양산에서 수련을 하였고, 뒤에 제자들과 운금산에 들어가 구정신단九鼎神丹을 만들었다고 한다. 신단은 3년 만에 완성되었는데, 이 때 용과 호랑이가 나란히 출현하여 이를 축하했다고 한다.
도교의 구분
중국에서 도가와 도교는 구분하여 인식하는 것이 보통이다. 왜냐하면 전자는 철학유파로, 후자는 중국의 전통적인 종교와 교단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도가와 도교를 구분하는 데에는 3가지의 관점이 있다. 첫째, 중국학자들은 도교는 도가사상이 복잡한 다른 사상이나 신앙을 섭취함
도교와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태평경』에서는 이미 노자를 지고의 천신으로 높이고 있으며, 노자 사상의 내용을 바탕으로 태평도의 신학 이론을 구성하였다. 동한 말기에 『노자』는 간길(干吉)과 장도릉(張道陵) 등에 의해 태평도(太平道)와 오두미도(五斗米道)의 경전으로 받들어 지게
신앙의 자유를 인정받고 있다.
2. 도교(道敎)
황제(黃帝)와 노자(老子)를 교조로 삼은 중국의 토착종교로, 노자와 장자(莊子)를 중심으로 한 도가(道家)사상과 구별된다. 도교는 후한(後漢)시대에 패국(沛國)의 풍읍(豊邑)에서 태어난 장도릉(張道陵)이 세웠다고 전하며, 지금도 타이완[臺灣] ·홍콩[香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