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가들을 지원하는데 충분한 경제적 능력을 갖추고 있었다.
이렇듯 춘추전국시대는 객체를 인식하는 과정에서 고정되어 있지 않고 모든 곳에 퍼져있는 무엇인가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여 기사상이 나오게 되었으며, 기 범주가 발생하고 형성되는 시기이다. 기 범주의 기본 함의에 대해 초보적 규정
중국철학사를 종교학의 관점에서 보고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그가 말하는 일반종교(기독교를 표준으로 규정하는 종교)의 외재적인 특징이 무엇이고, 본질적인 속성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는 점이다. 그에 의하면, 유교는 일반종교의 외재적인 특징을 결핍하고 있지만 그 본질적인 속성은 모두
사상 형태상으로 보면, 도교는 한국이나 중국 민족의 현세주의적 신앙의 여러 요소들을 동시에 포함한다. 이러한 신앙에는 신선술(神仙術), 장생술(長生術), 연단술(鍊丹術), 방중술(房中術)등의 방기(方伎)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현세에서의 행복을 강렬하게 추구하는 성향에서 비롯된
중국인들은 ‘중용의 도’를 제창했는데 이러한 태도 역시 성문화의 여러 면에 스며들어있다. 즉, 다시 말하면 중국인들은 성문제를 노골적으로 드러내지 않는 은근함을 추구했다. 중국 고대 철학의 기본 이론인 ‘천인합일론’은 중국 고대의 성학, 즉 방중술의 기초 이론이기도 하며, 고대 중국에서
철학적인 측면에서의 도가와 종교적인 측면에서의 도교를 조사하고, 그 차이점을 파악한 후, 이것을 다시 하나의 일관된 흐름으로 묶어내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우리는 도가의 대표적인 사상인 노장사상을 조사하고, 이후의 도교 흐름을 정리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이를 종합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