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적 흐름과 궤를 같이하면서, 청초의 발전기, 청 중엽의 고조기, 청 말의 쇠퇴기를 형성하며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청대 인정소설의 명칭과 범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론이 없는 실정이다. 인정소설이란 명칭이 널리 쓰이게 된 것은 노신(魯迅)이 중국소설사략(中國小說史略)ϙ
기 또는 어두운 기이며, 양기(陽氣)는 적극적(積極的)인 기 또는 밝은 기이다. 이 두 종류의 기가 대립 투쟁하는 과정에서 오행의 다섯 가지 물질 원소가 탄생되고 그것이 다시 결합되어 천지만물이 생성된다는 것이다. 음양은 결국 ‘시․공․상’의 상반(相反)되는 구체적(具體的) 양상을 가리키
사상. 유럽이나 인도의 사상과는 다른 오랜 발상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사상과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도 독자적인 발전을 거듭해 왔다.
2. 특색
중국사상의 특색으로는 다음과 같은 점을 들 수 있다. 첫째, 현실생활에 밀착되어 있다는 점이다. 추상적·이론적인 사색에 잠기지 않고, 현세와 떨
기초조사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다. 또다른 문제는 우리가 이미 갖고 있는 지식에 대한 문제다. 불교가 중국인의 생활․사상의 모든 면에 영향을 끼쳤다고 할 때, 과연 모두 같은 방법으로 또한 동등한 정도로 그들에게 영향을 미쳤을까? 분명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우리는 예술․문학․철학,
사상을 가미하면서 이론적으로 심화되고 철학적인 체제를 갖추게되면서 천리, 성즉이 등의 여러 학설이 나왔다. 이것을 주희가 집성, 정리하여 철학의 세계를 세운 것이 성리학으로 일명 주자학이라고 한다.
② 불교와 도교의 영향
성리학의 기원 혹은 성격을 논하는 경우 도교와 불교의 영향을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