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후의 신유학을 말한다.
1840년 아편전쟁 이후 중국은 그때까지 유지해온 중화사상에 큰 타격을 입고 반전통과 보수의 양면으로 갈리게 된다. 이때를 기준으로 중국에 수많은 서구 문물과 사상이 들어오게 되고 중국은 천민자본주의 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러한 세태에 반발하여 나온 것이 현대 신
사상으로서 동학은 신동학으로 다시 태어나야 할 것이다. 동학사상이 아직 그 이론의 틀을 신유학의 틀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였으므로 현대의 정신 과학적 방법과 서구의 새로운 사상을 대폭 수용하여 그 실천적 틀에서나 이론적 틀에서나 개벽이 있어야만 동학은 신동학으로서 새롭게 태어날것
신유학을 말한다.
1840년 아편전쟁 이후 중국은 그때까지 유지해온 중화사상에 큰 타격을 입고 반전통과 보수의 양면으로 갈리게 된다. 이때를 기준으로 중국에 수많은 서구 문물과 사상이 들어오게 되고 중국은 천민자본주의 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러한 세태에 반발하여 나온 것이 현대신유학이다.
현대적 의미의 제국주의는 경제, 문화적 제국주의라는 간접적 지배 형태를 띠게 되었다. 오늘날 한국의 모든 분야가 서구 문화의 침투에 의해 잠식당하고 그야말로 한국 고유의 것은 박물관에 가야만 볼 수 있는 기현상을 이루고 있는데 반하여, 태권도만이 유일하게 민족적 주체성과 정체성을 유치하
서구의 지구관을 적극 수용하는 새로운 우주관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사상에 있어서도 날카로운 인식을 가졌다. 중세 동아시아 철학의 종합인 성리학은 고려시대에 우리나라에 전래하여 발전을 거듭하였다. 그리고 조선 중기에 이르러서는 성리학에 대한 연구가 동아시아에서 최고 수준에까지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