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지닌 정말로 중요한 지식은 인간이 아닌 그 어떤 신령한 존재로부터 전수되었다고 하는 믿음이 그것이다. 하지만 지구상에서의 생명과 인류가 어떻게 존재하게 되었는가 하는 점에 대한 과학적 이해가 심화되면서 이러한 믿음들은 오직 믿음에 그칠 뿐 그 어떤 신빙할 만한 근거를 지니지 않았
2. 서양의 자연관
1. '노동'과 인간, 그리고 자연 : 맑스주의를 중심으로
근대 서양의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는 '노동' 개념으로부터 출발한다. 맑스의 인간관은 '노동하는 인간'에 기초하고 있으며, 그러한 인간관에서 자연의 위상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맑스는 인간이 인간으로 되고, 또 인
Ⅰ. 동양의 사상
도가에서는 인간의 인위적 작위를 비판하고, 불교에서는 세속에 대한 집착을 부정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태도는 인간 사회에 대한 소극적 태도라고만 생각하기 쉽지만, 그 사상의 본질은 잘못된 인간 사회를 비판하여 진정한 인간의 세계를 이룩하려는 것임을 알아야겠다.
동양 사
동양인의 사고라는 것은 어떤 것일까? 우리 조는 이 개념을 토론을 통하여 생각해 보았는데, 먼저 우리가 보기에 서양인은 동양인들의 유교적 가치관과 문화에 대해서 특이하고 낯설게 생각 했을 것이라고 보였다. 이러한 사고로 출발한 서양인들의 역사 접근 방식은 중국인들의 독특한 사상에 호기심
개인의 사적이익 추구행위가 사회 혼란을 야기시킬 것이라고 보며 자유의 개념은 사(私)의 영역인 ‘개개인이 가진 자주적인 권리’가 아니라 공(公)의 영역인 ‘모든 일을 공도(公道)에 맞게 처리하여 다수에게 이익을 제공함’으로 정정되어야 함을 역설하였다. 그는 서양에서 기원한 민권론이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