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용법에 따라 무한수의의미를 갖는다는 입장이다. 둘째, 기본의미설로서 어휘소는 항상 일정하고도 유일한 의미를 지니는데, 문맥에서 약간 수정될 뿐이며, 기본의미의 범주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동음어로 처리하는 입장이다. 셋째, 다의성설로서 하나의 어휘소는 어떤 범위내에서 둘 이상의의미
Ⅰ. 어휘 의미론의 기본이론
1. 의미장 이론
의미에 있어서 서로 밀접한 연관이 있는 단어들의 집합을 의미장이라고 하며, 하나의 작은 장은 모여서 큰 장을 이루고, 큰 장이 모여서 보다 큰 장을 이루며, 보다 큰 장들의 결합은 궁극적으로 한 언어의 어휘의 총화가 된다. 한 의미장에 속하는 단어
제1장 의미론의 기본 개념
1.의미론의 기본적이해
1.1. 의미론의 지위
- 의미론은 언어의의미를 연구하는 학문분야의 하나이다. 언어학의 큰 줄기를 소리연구(음운론), 문법연구(통사론), 의미연구(의미론)로 3분할 경우 발화의 전달 과정상 순서는 이렇게 될 것이다. 화자 -> <의미론> - <통사론> - <
제1장 의미론의 기본 개념
1.의미론의 기본적이해
1.1. 의미론의 지위
- 의미론은 언어의의미를 연구하는 학문분야의 하나이다. 언어학의 큰 줄기를 소리연구(음운론), 문법연구(통사론), 의미연구(의미론)로 3분할 경우 발화의 전달 과정상 순서는 이렇게 될 것이다. 화자 -> <의미론> - <통사론> - <
- 블룸필드(L. Bloomfield, 1933)가 주창.
- 자극-반응설의 배경은 행동주의 심리학으로, ‘의미’를 행동의 한 양상으로 파악함으로써, 화자가 언어를 말하는 상황인 ‘자극’과 그 언어형식이 청자에게 불러일으키는 ‘반응’으로 규정함.
S → r ― s → R
(화자의 상황) (발화) (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