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음어로 처리하는 입장이다. 셋째, 다의성설로서 하나의 어휘소는 어떤 범위내에서 둘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는 입장이다. 이는 다의성을 인정하지만 무한의 다의성을 갖는다는 용법설과 다르며, 한정된 범위에 국한시킴으로써 모든 용례에서 의미가 동일하다는 기본의미설과도 다르다. 곧 다의성설
Ⅰ. 어휘 의미론의 기본이론
1. 의미장 이론
의미에 있어서 서로 밀접한 연관이 있는 단어들의 집합을 의미장이라고 하며, 하나의 작은 장은 모여서 큰 장을 이루고, 큰 장이 모여서 보다 큰 장을 이루며, 보다 큰 장들의 결합은 궁극적으로 한 언어의 어휘의 총화가 된다. 한 의미장에 속하는 단어
국어교육과정에 포함된 것은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등의 개념과 명제들임.
③ 문법교육의 유의점: 문법교육내용의 단순화가 필요
(다뤄온 개념, 명제 중, 추상수준이 낮은 하위개념들의 수를 줄임)
④ 문법교육내용과 목표체계: 수업목표를 명료하게 진술하고 수업의 순서가 효과
문법상의 대표적인 변화는 외국어의 영향을 들 수 있다. 그것은 첫째, 피동형의 발달, 둘째, 관계 대명사의 직역형의 발달, 셋째, 주어 사용 빈도의 증가라 할 수 있다. 문자 언어의 표현을 보면, 다음과 같은 두어 가지 경향이 나타남을 볼 수 있다. ① 어휘적 면에서 어려운 한자어를 피하고, 쉬운 고유
제1장 의미론의 기본 개념
1.의미론의 기본적이해
1.1. 의미론의 지위
- 의미론은 언어의 의미를 연구하는 학문분야의 하나이다. 언어학의 큰 줄기를 소리연구(음운론), 문법연구(통사론), 의미연구(의미론)로 3분할 경우 발화의 전달 과정상 순서는 이렇게 될 것이다. 화자 -> <의미론> - <통사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