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한 채 오히려 자신들의 지위 강화에만 전력을 기울임
조선시대 서학의 등장
자율적 서학의 수용
학문으로서의 서학, 사상으로서의 서학
- 대표적인 서학자
성호 이익, 다산 정약용, 연암 박지원
민중들은 사상적 측면에 크게 호응...............................................
동학이 가지는 의의가 되는 것이다.
동학사상은 시천주 사상에서 범신론적인 의미를 가진다. <논학문>의 ꡒ내가 동에서 나서 동에서 받았으니 도는 비록 천도라고 하지만 학인즉 동학이라ꡓ라는 대목에서 그 근본은 서학과도 일맥상통함을 보여주며 이러한 범신론적인 바탕으로 동학은 반계
1. 머리말
근대성을 갖는 한국 근대문학의 기점을 어디에 둘 것인가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어왔다. 임화는 근대화를 서구화로 인식하며 개화기 이후를 근대문학으로 보았고, 이러한 견해는 백철과 조연현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한국 문학의 특수성을 깨닫지 못하고 과거와의 단절적 인식으로 불연속
1) 주자성리학의 발달과 변질
(1) 발달
1> 배경
<1> 퇴계학파와 율곡학파의 양립
<2> 서인과 노론의 당파를 주축으로 한 집권 세력이 주자성리학을 신봉
(2) 변질
1> 주자성리학은 다른 사상에 대해 더욱 독선적이고 배타적인 성향을 나타내게 됨
2> 이기론·심성론 등의 이론적 연구가 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