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한 채 오히려 자신들의 지위 강화에만 전력을 기울임
조선시대 서학의 등장
자율적 서학의 수용
학문으로서의 서학, 사상으로서의 서학
- 대표적인 서학자
성호 이익, 다산 정약용, 연암 박지원
민중들은 사상적 측면에 크게 호응...............................................
한국사의 주체성을 강조하는 역사 연구 방법
* 사회 경제 사학
1) 식민사관의 정체성 극복에 가장 유리
2) 한국사의 발전을 체계화하여 역사적 보편성을 강조하려는 역사 연구 방법
3)『우리 조선의 역사적 발전의 전 과정은, 지리적인 조건․인종적인 골상․문화 형태의
외형적 특징 등 다소의 차
한국 신흥 사상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요청되는 시점에 와 있다. 한국 신흥사상을 대표해 온 동학이 교육사상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났다. 한국 현대사의 민주주의의 시발점 초석을 만든 것이 동학 이현희(1994), 「동학혁명사론」, 대광서림, p.167.
동학은 서학-천주학․천주교에 극복되는 개념에서
문호개방과 대외통상의 필요성은 이미 북학파 실학자 인 박제가에 의해 제기된 바 있었다.
또 개항전에도 김정희(金正喜), 박규수, 오경석 등 일부 선각자들은 청 의 양무운동과 양무론자들의 저술을 통하여 세계정세의 대강을 파악하고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식견을 일부 청년들에게 전파하고 가
동학이 천도교로 이름을 바꾸어 사상에서 신앙이 되었으나 일반인들에게 민족종교중의 하나로 밖에 인식되지 않는 것은 이러한 인내천 사상의 왜곡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왜곡을 바로 잡고 근대 한국을 대표하는 사상으로서 다시금 동학은 재평가되어야 하며 100년전의 상황과 매우 비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