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들에게는 부적합한 것으로 여겨졌을 것이다)이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또 다른 가능한 설명은, 초기의 아동 문학은 글읽기를 주로 배웠던 남자아이들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는 점이다. 여자아이들이 독자층에 끼여들었을 때에는 이미 어린이를 위한 문학이 존재하고 있었던 것이다.
Ⅰ. 개요
많은 동화들이 어머니나 아버지의 죽음으로 그 이야기를 시작하고 있다. 이 같은 동화에서는 어버이의 죽음이 실제로 매우 가슴 아픈 고통을 불러일으키게 될 것이다. 우리들 실제의 삶에서 어버이의 죽음에 대한 슬픔이나 그에 대한 공포가 매우 큰 고통이듯이 말이다. 또 다른 동화에서는
Ⅰ. 개요
우리는 동화를 왜 해석하는가? 그것이 현재의 우리의 삶에 어떤 방향으로든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동화가 외적인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묘사하면서도 실은 아이들 마음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랑·질투·모험 같은 것을 재미있게 그려내고 있는 것이라
동화의 의미 안에, 동화의 시적인면을 강조하였다. 동화를 곧 하나의 시라고 말하고 싶은 것은 그만큼 동화가 시에 가까운 것이며, 그 내용에 있어서 시적인 요소가 있을 뿐 아니라, 형식에 있어서도 주로 추상적이고 함축성 있는 표현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였다.
이재철-동화는 옛 이야기나
Ⅰ. 개요
일반 문학의 시, 소설, 희곡에 해당하는 것을 아동문학에서도 세 가지로 나누었다. 더 세분하게 되면 동요에는 전래동요와 창작동요로, 동시에는 자유시형과 산문시형으로, 동화에는 전래동화와 창작동화로, 아동소설에는 개작소설과 창작소설로, 아동극에는 동화극과 생활극, 그리고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