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도 ‘사회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일 수밖에 없으며, 학교도 ‘사회적’ 요구에 의해 세워진 기관이며, 교실 역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의 상호 작용을 통해 교수와 학습이 이루어지는 ‘사회적’ 공동체이다. 따라서 그는 학교가 사회개혁의 기능을 훌륭하게 성취해 내기 위해서 가장 우선
듀이는 19세기 말 산업사회의 출현과 함께 산업 민주주의교육의 필요성이 점증되고 있던 시기에 민주주의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에 있어서 민주주의와 교육은 그의 주저의 제목이면서 또한 그의 주요한 사회ㆍ교육철학의 테마였다.
존듀이는 국제적으로도 평판이 높아서 일본, 중국 여러 나
존듀이는 그리스의 플라톤에 비견되는 교육철학자이다. 플라톤이 이상국가론을 주장하며 완벽한 집단에 의한 사회운영을 주장한 반면, 듀이는 다원주의적 토대 위에 사회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방법으로 민주주의적 삶의 양식을 상정하였으며,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성장의 과정인 교육이 민
Ⅰ. 서론
진보주의적 교육학자인 듀이는 교육에 있어 교육과정 내용에 많은 관심을 갖고 교수․학습의 문제에 관심을 보였다. 듀이는 교육을 성장으로 보았다. 성장하고 있다는 말은 계속 진행되어진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 듀이에게 있어서 교육을 받아야 할 학생은 미성숙이다. 듀이가 말하는
철학교수로 1930년 퇴직했다. 평생 교육학만이 아닌 철학, 윤리학, 사회철학, 심리학 등의 영역에 걸쳐 활동했고, 시민적 자유를 위한 사회적 활동 등 당시로서는 대표적 사상가, 지식인으로 인정받았다. 대표적인 저서로서는 <학교와 사회>(1899), <민주주의와 교육>(1916)등이 있다.
한국은 광복이후 미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