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이다. 그러한 것들이 곡 문장으로 씌어져야 할 필요는 없으나, 원시적이거나 즉흥적인 것에서 고도의 연극으로 발달하여 문자로 정착됨에 따라 희곡은 문학의 일종이 되어왔다. 발달한 연극 요소로서의 희곡은 배우의 행위에 의해 실연되는 것으로서, 인물의 등장과 퇴장 및 장면·상황 그리고 동
쉽게 알 수 있다. 20세기에 나타난 여러 연극 양식
에 관해서 아직 어느 누구도 융통성 있는 이론을 밝히진 못했지만 한 가지 모든 표현주의 희곡에 공통된 요점은 그것은 매우 엄격한 반사실주의 연극이라는 것이다. 표현주의는 몹시 거친 신낭만주의로 시작되어 변증법적 사실주의로 발전되었다.
프랑스는 기존 가치 체계의 붕괴에서 오는 정신적 공황을 심각하게 체험하면서 극단의 회의사상, 퇴폐주의, 유미주의, 정신적 무정부 상태 등에 깊이 빠지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회 풍조와 정신 현상을 바탕에 깔고서 붕괴된 가치 세계를 재정립하기 위한 새로운 모럴과 문학 이념을 제시하고자 등장
어느 곳이라도 그 사회와 문화와 동떨어진 문학과 철학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단순한 진리가 떠올랐다. 문학과 철학은 사회 문화 동향을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이제부터 19세기 프랑스 문학과 철학을 문화와 정치를 시작으로 개개의 특성과 대표적 인물을 중심으로 접근해 보려한다.
프랑스계가 언어와 종교 등 자신들의 전통을 고스란히 지닌 채 캐나다 속에서의 프랑스문화로 엄연히 존재하며, 에스키모들의 나라인 누나부트가 캐나다 총면적의 1/5도 넘는 220만㎢의 땅에 원주민 위주의 자치주로 거듭 태어났다. 실제로 캐나다는 지구상에서 연방정부의 힘이 가장 약한 나라로 알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