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디자인의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디자인 사고 및 결과물들의 시각적 특징을 바탕으로 ①서론에서 기본적 연구의 방법 및 목적, 그리고 범위와 선행 연구 등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연구 진행에 대한 기본적인 틀을 마련한다. ②디자인의 일반적 고찰을 통한건축디자인의 본질 및 요건 등의 전반적인
디자인의 양식을 새롭게 창조했으며 그 기준을 마련했고 현대건축의 발명에 기여하게 된 것이다.
지금부터 바우하우스의 교육내용과 미술교육에 미친 업적 등을 고찰하며 역사를 이해하고 이념과 목적 그리고 오늘날 그것의 영향과 평가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바우하우스란
바우
건축을 포함하는 모든 디자인은 아름다움(美, beauty)과 기능(用, usefulness)의 조화를 본질적인 목표로 일정한 관념을 실체화 하는 과정이다. 이는 곧 형식과 기능의 합일(uniting form and function)을 의미하지만 현대의 디자인에서는 그 자체가 불명확한(ill-defined) 문제로 간주되기도 한다. 즉, 처음부터 완벽하
디자인 언어의 시각적 특징으로부터 물리적 형태를 지각하고 이러한 물리적 형태는 패러다임의 양식미로부터 전이를 통해 디자인 사고에도 반영된다. 그러므로 패러다임과 물리적 형태를 지각하고 이로부터의 전이를 통한 새로운 창조는 기본 전제 조건으로서 디자인 사고에 있어 출발점이 된다고 할
현대건축을 이끌어온 뉴 브루탈리즘(Neo-Brutalism) 및 구조주의, 대중건축운동 및 포스트모더니즘, 뉴욕 파이브, 후기 모더니즘, 신 합리주의, 해체주의 및 신표현주의 등 주요 운동들에는 차이는 있지만 일정 부분 모더니티의 범주로 포괄될 수 있지만 이들 복합적 양상에 대해 이론적 기틀이 명쾌하게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