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디지털컨텐츠의 인력양성은 양을 질적으로 전환해야 하는 새로운 단계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초기단계의 디지털컨텐츠 인력양성을 위한 양적인 성장은 효과적으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다양한 교육 기관과 학원을 통하여 많은 디지털컨텐츠 관련 인력들이 양성되었다. 그러나 현재 이
디지털콘텐츠산업과 같이 학제간 협력이 불가피한 분야일 수록 개인적 노력을 통해 전문성을 확보하기란 더 힘들어지기 마련이라는 점을 정책입안자들은 고려해야 할 것이다.
Ⅱ. 디지털컨텐츠의 개념
컨텐츠란 원래 서적 따위의 목차나 내용을 뜻하는 말로서, 요즘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컨텐
미디어가 디지털화함에 따라 디지털컨텐츠의 제작과 유통의 유기적인 관련성은 더욱 강화되어 간다. 우선 디지털 기술이 컨텐츠의 제작과정에 상당 수준의 유연성을 주어 동일한 주제나 소재를 바탕으로 다양한 컨텐츠로 제작하는 것이 용이해 졌다. 소위 One Source Multi-use라 불리는 이러한 특성은 하
컨텐츠의 라이센스 계약에 의해서 저작권자와 서비스 주체 사이의 적절한 수익분배가 이루어지며, 컨텐츠 사용에 대한 투명성을 제공하기 위해서 DRM 시스템 내에서 각 컨텐츠별 이용내역이 정기적으로 저작권자나 컨텐츠 제작자에게 보고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될 수 있다.
Ⅱ. 디지털 정보서비스의
디지털미디어는 이런 면에서 보면 계통발생에 해당하는 것으로 단지 사고의 전달수단이 아니라 사고형성의 요소가 된다. 문제는 어떤 사고형성의 요소를 만들어내는가? 는 물음이다.
Ⅱ. 디지털컨텐츠의 특성과 유형
1. 디지털컨텐츠의 특성
1990년대 중반 유럽에서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