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콘텐츠산업과 같이 학제간 협력이 불가피한 분야일 수록 개인적 노력을 통해 전문성을 확보하기란 더 힘들어지기 마련이라는 점을 정책입안자들은 고려해야 할 것이다.
Ⅱ. 디지털컨텐츠의 개념
컨텐츠란 원래 서적 따위의 목차나 내용을 뜻하는 말로서, 요즘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컨텐
수 있다. 따라서 이제 시장에 막 진입하려는 새 사업자는 구현하려는 서비스가 사회적으로 가치 있다고 판단될 경우 규제정책이라기 보다는 진흥정책의 입장에서 논의해야 할 것이다.
Ⅱ.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의 의의
방송환경은 디지털 기술의 도입으로 인해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방송 서비스의 예로는, PPV(Pay Per View), NVOD(Near Video On Demand), VOD(Video On Demand), 인터넷 온라인서비스(전자메일, 정보, 오락, 게임, 쇼핑, 뱅킹), 원격검침(방범, 방재, 검침), 원격교육, 재택근무, 호출과 위치확인(positioning)서비스 등을 들 수 있다(이상식, 2000). 여기에 최근에는 디지털미디어센터(DMC), 웹캐스
Ⅰ. 기술개발과 CDMA(코드분할다중접속방식)
공동기술개발계약을 체결하면서 전자통신연구소와 퀄컴은 공동으로 CDMA방식에 기반한 이동통신시스템을 개발하는 작업을 시작하였다. 4단계로 계획되어 있던 이 공동기술개발계약의 목표는 퀄컴과 전자통신연구소가 동일사양의 이동통신시스템을 설계·
콘텐츠를 안정적으로 확보해야 하며 아울러 콘텐츠를 소비자가 소비할 수 있는 단말기를 확산할 수 있도록 관련업체의 총체적인 컨소시움 참여구도가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기틀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매체 간 특성화와 사업적 성공 가능성을 유도하는 차원의 시장구조를 형성하는데 중점을 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