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수용이 비교적 용이하기 때문에 디지털기술을 일찍부터 많이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90년대 들어 컴퓨터와 네트워크 기술이 더욱 급속히 확산되면서 방송분야도 더 이상 아날로그만 고집할 수 없게 되었다. 결국 선진각국은 TV의 고화질화와 다기능화를 실현시킬 디지털 TV(DTV)를 추구하게 되었다.
기술의 한 예로 실감 방송 분야의 하나로 3DTV(3-Dimensional TV) 방송을 들 수 있다.
최근에 개봉된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3D 입체영화 ‘Avatar’가 국내를 포함한 전 세계적인 흥행돌풍을 일으키면서 3D에 대한 국내외적인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앞으로의 3DTV방송에 대한 기대감도 한층 높아
◉ TV 방송(디지털&아날로그) 방식의 비교 분석 ◉
1. 아날로그 TV 방식과 디지털 TV 방식의 종류
<아날로그 TV 방식>
■ SD급
▪ NTSC(National Television Systems Committee)
FCC와 미국 컬러 TV표준을 제정한 국제TV시스템위원회 또한 그 방식, NTSC방식은 1953년 미국에서 컬러TV표준방식으로 채택하였으
대한 아이디어들은 고대 시대에서부터 발전해 온 것으로 알려진다. 그리스 시대의 Euklides(기원전 300년경)는 쌍안경을 발명하였으며,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3차원 그림에 대한 이론들을 만들었다. David Brewster는 1844년에 2차원 이미지를 3D로 구현할 수 있는 입체영상 장치를 소개하였다. 이 입체영상 장치
방송센터가 송출한 내용을 받은 위성이 중계기를 거치거나 직접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사용자가 이용하는 서비스 측면에서는 별반 차이는 없다. 지경용 외,<차세대 디지털 컨버전스 DMB 서비스> 2005, 23p.
국내에서 DMB는 지상파 라디오방송의 디지털전환이라는 차원에서 비교적 소극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