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Walt Whitman과 Emily Dickinson 비교
형식면에서 두 시인은 기존 형식에 구애 받지 않고 자연스럽게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하지만 그 전개하는 표현 면에서 Whitman은 생각을 늘어놓는 반면에 Dickinson은 고도로 함축해놓고 있다. 또한 공통 관심사인 ‘죽음’에 대해서도 상반된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다.
1. 들어가며
19세기 후반 빈의 정신과 의사 지그문트 프로이트 S. Freud는 정신분석학이라는 학문적 흐름을 주창했다. 정신분석학이란, 인간의 정신과 행동을 철저히 이성에 기반 해 파악하고 설명하던 기존의 사고양식에 의문을 제기하고, 이른바 ‘무의식’의 존재를 통해 인간의 마음의 구조를 바라
2.2. 사랑, 이별
사랑과 이별, 그로 인한 감정의 소용돌이는 그녀의 작품에서 빈번히 주제의식이 되곤 한다. 시의 내용에 비추어보면, 그녀는 깊은 사랑과 더불어 그에 따르는 좌절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난다. 물론 그러한 주제의식을 전적으로 자전적으로 해석하는 것은 무리일 수 있으나, 워즈워스
3. 시 형식
휘트먼의 가장 중요한 업적 중 하나는 바로 ‘free verse’의 선포이다. 그는 내용면에서 뿐만이 아니라 기존의 고정된 form을 과감하게 breakaway 했는데 이는 미국의 cultural, literal identity를 세우기 위한 노력의 하나이다. 휘트먼은 에머슨은 self-reliance을 바탕으로 독립적이며 미국적인 identity를
Ⅰ. 시인 Georg Buchner(게오로그 뷔히너)
격동의 시대를 살다가 망명의 비운까지 겪으며 24세의 나이로 타국 스위스에서 죽어간 게오르그 뷔히너는 천재적인 작가인 동시에 정열적인 현실 정치가로 평가되고 있다. 그의 정치적인 계몽과 작품 활동은 오로지 굶주리고 핍박받던 당시대 서민들의 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