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근대적 활판술과 딱지본대중소설
1.1. 20세기 초 신식활자의 도입과 출판 상황
18․9세기 상업적 출판의 시발인 필사본과 방각본의 시대를 거쳐 신식활자를 도입한 이후 1908년 동문사에서 <은세계>와 광동서국에서 <강감찬전>이, 1911년 박문서관에서 <춘향전>이, 1912년 신문관에서 <옥루몽>이
소설이 어떻게 변모했으며 그 역사적 성격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Ⅱ. 본론
1. 구활자본의 정의와 성행
1-1. 구활자본이란?
1910년대 이후, 구활자로 출간된 근대적 지향을 지닌 작품들을 구활자본대중소설이라고 하며, 육전소설, 딱지본으로도 불린다. 이 시기에는 신소설은 물론이고, 고전소설도
1. 들어가며
1900년대 이후 새로운 출판자본의 형성과 유통망의 확대로 소설 독자가 크게 늘어나자 계몽 지식인들은 대중의 소설 읽기에 ‘개입’할 필요를 강하게 인식하게 된다. 엘리트 독자층이 아닌 평범한 노동자와 농민들이 읽고 있던 문학은 근대 지식인들에게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지 못
본이 있으며, 한글 목판본은 자암본(紫岩本)·송동본(宋洞本)·불란서동양어학교본(佛蘭西東洋語學校本) 등이 있다. 구활자본(딱지본)은 13종이나 되는데, 특징에 따라 세창본(世昌本, 1915년)·영창본(永昌本, 1915년)을 비롯하여 동명본(同明本, 1915년) 계열로 나뉜다. 이 작품은 공안류소설(公案類小說)인
딱지본의 간행 등을 들 수 있다.
고소설이 세책본으로 널리 퍼진 것은 1900년대를 전후한 때이며, 그 후기의 내용은 달라지는데 이는 독자의 계층을 알아보는 자료가 된다. 대표적인 세책본으로는 [조웅전], [계월전], [유충렬전], [최현전] 등을 들 수 있다.
[금오신화]에는 [용궁부연록], [취유부벽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