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페드르의 배경
작가 : 장 라신 (Jean Racine, 1639~1699)
창작연도: 1677년
작품명: 페드르
- 페드르의 작가 장 라신 (Jean Baptiste Racine)
1639~1699
17세기 프랑스의 고전 비극 작가. 북 프랑스 상파뉴 지방의 라페르테 밀롱에서 태어나 4세 때 부모를 여의고 종교심이 두터운 할머니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모티브- ‘숙명’
라신 페드르(Jean Baptiste Racine, 1639 - 1699)
17세기 프랑스의 3대 극작가, 고전주의의 완성자. 역사상의 인물을 주인공으로 한 비극을 씀. 인물에 인간성을 주고 과장을 피해 가면서 쓴 것이 특징.
그는 극의 소재를 고전주의의 사고체계에 따라 이미 만들어진
라신느는 유년시절 ‘포르-르와이얄’의 학교를 다님
-> 쟝세니즘의 모순을 발견
-> 포르-르와이얄 과의 충돌
3. 궁정사회와의 갈등
라신느는 극작을 선택하였고, 작품이 성공하자 마침내
궁정사회로 입성 => 포르-르와이얄 배신
궁정사회는 그에게 성공을 안겨준 유일한 집단이였지
Ⅰ. 서론
고전주의 문학에는 크게 자연의 모방으로 보는 객관성과 이성을 존중하는 합리주의로 나뉘는데 다른 몇 가지는 이 둘로부터 파생되어 졌다. 자연의 모방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문학을 모방예술이라 했는데, 둘의 모방개념에 있어서 차이가 난다. 플라톤은 절대적인 질리, 곧 영원불
Ⅰ. 서론
문학은 인간학이다. 인간의 모든 행위를 가장 총체적으로 다룬다는 뜻에서 이 말은 정당성을 지닌다. 따라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창조하는 작업이 곧 창작의 직능이다.
세계사는 이상적 인간상을 창조하기 위하여 시대마다 새로운 가치관을 창출해 냈다. 고대인은 현자적 인간상을, 중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