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프가 바라본 러시아(인민)의 종말론적사상과 러시아혁명에 관한 테제 그리고 우리 조 나름의 반론을 하나씩 열어가 본다.
2. 본문 소개
2.1. 러시아인과 종말론적사상- 텍스트에서는 러시아인과 종말론적사상은 뗄래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에 있다고 설명한다. '러시아인이란 고대에 대한
러시아 -비잔틴 문화 양실을 만들어 낸 시기이기도 하며 러시아 문화의 근원이자 러시아 문화의 모태을 이룬다.
2. 따따르 시대의 러시아& 3.모스끄바 시대의 러시아
13-15세기 따따르 시대의 러시아 문화는 러시아 문화의 암흑기이며 모스끄바 러시아 시대의 15-18세기는 사상과 문화적 유산이 정체
.
2) 러시아 신화의 형성 과정
- 슬라브 신화는 일단 원시적인 이원론으로 시작한다. 빛과 어둠이 그것으로 이것들은 생명과 관련있는 힘이다. 다른 여타 신화들에서도 대개 그렇듯이 빛은 생명을 주는 존 재이며 선한 것, 어둠은 파괴력을 나타내는 악한 것을 의미한다. 러시아
인정함으로써 신의 관념이 생겨났다고 한다. 이것은 타일러의 학설은 주지주의적(主知主義的) 종교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비판을 받기도 하고, 또한 원시인에게서 꿈이 그처럼 중대한 경험인가 아닌가의 문제를 두고 논란도 있었으나, 이원론(二元論)의 사고양식을 설명하는 양식으로서 아직도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