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화와 로망스
서양에서 소설의 발달과정은 보통 다음과 같은 도식으로 요약되고 있다.
서사시
신화 로망스 소설
1) 노드롭 프라이(Northrop Frye)의 신화비평(원형비평)이론
프라이는 신화를 ‘문학의 자궁’이라고 규정하면서 다시 신화를 한 사회의 종교적 신념, 역사적 전통, 우주론적 사고 등을 내포
현대 서사물에서 인물의 개념 사람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것은 인물화 될 수 있는 전체를 포함한다. 마치 사람의 행동처럼 여겨지는 화면상의 움직임인 애니메이션에서의 그림들, 의인화된 동물들과 식물들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게 확장된다. 그것들은 실제 인간 세계에서 볼 수 있는 형태의 행위들
1. 텍스트texte에 대하여...
바르트에게 있어 텍스트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전적인 의미의 ‘작품oeuvre’의 개념과 비교해서 설명하는 것이 가장 적절할 것이다. 개념의 이해에 앞서 명심해야 할 것은 바르트는 텍스트와 작품을 완전히 구분할 수 있는 이분법적인 것으로 보고 있지 않다는 점
로브 - 그리예가 『고무 Les gommes』를 발표한 것을 계기로 갑자기 프랑스 문단에 새로운 소설 양식이 대두되기 시작한 이래 우리나라에서도 1960년을 전후하여 ‘앙티로망’혹은 ‘누보 로망’이 소개된 일이 있다. 『사상계』를 비롯한 몇몇 종합지에 소개된 바 있는 누보 로망은 그뒤 거의 우리 잡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