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나 글읽기의 작업 속에서 체험될 수 있는 추상적인 영역이다. 따라서, 텍스트는 하나의 장르와 관련된 것이 아니며, 문학에 멈추어 있는 것과는 대조적인 전복적인 힘을 강조한다. 일반 견해를 지칭하는 독사doxa의 뒤편에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이는 바르트 이전의 구조주의적 문
문학적인 것, 이야기를 작가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라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플롯은 이야기, 사건의 배열이 아니라 장치들인 것으로 보았다.
(3) 메타픽션
네오 아방가르드로 불리는 초기 포스트모던 전위문화는 모더니즘의 아방가르드에 비해 보다 지적이고 체계적인 성격을 띠고 있었다. 네오 아
문학 비평의 영역에서 사회비평의 영역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으며, 새로운 인식의 장을 열게 되었을 뿐 아니라 모든 절대적 의미의 안정된 근원을 교란시키고, 해석의 불가능함을 시사하여 모든 결론을 유보시키려는 충격적인 이론이었다. 정용교, “구성주의와 해체주의 건축의
아니라 독자로 하여금 주변의 세계를 보다 잘 이해하고 감동을 받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하게 하는 예술성으로서의 교육성을 일컫고 있다. 교사와 학습자가 함께 작품을 읽고, 작품에 관해 논의하는 것만으로도 뛰어난 문학작품은 충분히 자신의 교육적 소명을 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텍스트와 본질적으로 다른 하이퍼텍스트에서 지식은 전례에 없던 방식으로 생산, 교환, 소비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영상매체는 훨씬 쉽고 본격적으로 우리 앞에 서있다.
그리고 이 매체는 예술의 중요한 표현매체로 우리 앞에 다가왔고 특히 글을 표현의 도구로 삼아온 문학은 이 영향을 가장 심각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