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질서로 대체하려는 시도를 볼 수 있다 자유주의는 다원주의와 관용이라는 두 가지 중요한 관념에 기초하는데, 이것이 민주주의 문화의 뿌리를 이룬다. 이런 다원주의와 타인에 대한 관용은 자유주의의 기초가 개인주의에 있음을 보여준다. 결국 좋은 사회란 어떤 공동의 목적이 지배하는 사회가
[슘페터의 고전적 민주주의(직접 민주주의) 비판]
①사실 ‘공공선’이라는 개념은 없다 : 모두가 합의할 수 있는 공공선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합의가 이루어졌어도 달성 방법에 대한 의견도 차이를 보일 수 밖에 없다.
②대중은 자신의 사적문제에 대해서는 합리적 판단을 내릴 수 있지만, 공적문제
공리주의는 권리가 이익에 우선한다는 점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토대가 될 수 없다. 양도할 수 없는 자유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그는 공리주의를 대신해 사회제도를 공정하게 운영할 수 있는 정의의 두 원칙을 제시했다. 롤즈의 정의는 사회의 기본구조를 대상으로 한다. 사회
롤즈의 공정으로서의 정의론은 의무론적 윤리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롤즈가 이것을 강조하는 것은 자신의 정의론이 가장 합리적인 정의관이 공리주의 정의관이다고 쉽사리 생각하는 사회관에 반대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이다 공리주의가 채택한 목적론적 윤리이론은 좋음을 옳음과는 상관없이
공리주의에 대해서는 그것이 사실상 실현 불가능한 주장이라는 비판이 제기되어 왔다. 그리고 행위 공리주의가 갖는 또 하나의 이론적 난점은 행위를 경우에 따라 그때 그때 평가하게 되면 일반화될 수 없는 모든 행위, 특히 개인적으로는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만 사회적으로는 좋지 못한 결과를 가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