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식의 준수 속에서 신앙생활이 다분히 외형화, 도식화, 습관화되는 경향이 농후해지고 그와 더불어 개인의 내면적 신앙과 영적 갈구는 도외시되기 십상이었다.
ㄴ. 믿음지상주의 : 이 교리는 의식준수와 외부로 나타나는 행위보다 내면적 믿음을 강조하므로 인간의 속성에 대한 부정적 시각에
개혁의 중요한 원리로서 종교의 개인적인 해석에 대한 권리를 변호했고, 성서에 의해 증명할 수 없는 것은 어떠한 권위가 명령한다 해도 거부되어져야 한다는 성서의 원리를 주장했다.
② 삭소니(Saxony) 지방 교회의 무지를 목격한 후 지은 교리 문답서의 서문에서 교리 문답서가 모든 기독교 신자들이
교회가 로마 가톨릭으로 발전한다. 이 후 로마가 동로마 제국과 서로마 제국으로 분리되면서 로마가톨릭과 동방정교로 분리된다. 그리고 이 후 면죄부 판매 등과 교리해석의 차이로 루터의 종교개혁이 일어나며 루터교라는 개신교가 창시된다.
2. 기독교에서 말하는 사람 그리고 삶
기독교에서
Ⅰ. 헤르만 군켈의 신학
헤르만은 한편으로는 칸트학파의 일원이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젊은 슐라이어마허의 제자였다. 그에 따르면, 예수가 선포한 하나님의 나라는 현재로부터 발전할 수 있는 것도 아니며, 인간의 활동을 통해 실현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기적을 통해 하
루터와 그의 종교개혁은 중세 1000여 년 간의 정신세계를 지배하여 왔던 로마 카톨릭의 조직과 그 교리에 대한 개혁일 뿐만 아니라 인간의 생활에 밀착된 부분에 대한 혁신을 촉구한 서양사상에 있어서 가장 활기찼던 정신운동의 하나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것 같다.
인간의 모든 역사는 극적인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