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미술·건축을 비롯하여 정치·학술·종교·경제 방면에도 널리 혁신운동을 일으켜 근대문명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다.
르네상스문학르네상스문학은 중세를 통하여 동(東)로마 제국과 접촉을 가졌던 이탈리아에서 우선 일어나, 전 유럽에 파급되었다.
중세는 그리스·로마 문학에 대
운동이었다. 전통을 거부하는 공통점이 있었지만 미래주의가 산업혁명에 따른 과학과 과학기술을 높이 사는 것과는 틀리게 이에 부정적인 움직임을 보였다. 미래주의가 전쟁을 긍정한 반면 다다는 전쟁을 감정에 치우치고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할 도리가 아닌 모양새라고 하며 몹시 반대했다.
건축★
미술가들은 부유한 세력들의 후원을 받으면서 더욱 작품에 대한 고찰과 연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중세까지 나타난 미술의 특징들을 보면 종교적인 색채가 두드러지고, 추상적인 면이 많이 있었다. 르네상스 시기의 미술가들은 이러한 중세적인 미술의 특징을 버리고, 보다 현실적이고 이상적
건축가 브루넬레스키(P. Brunelleschi)의 피렌체 산 지오반니 세례당 앞에서의 공개 실험(하나의 구멍을 뚫은 나무판을 통해 세례당을 바라보기)을 통해 시작된 원근법 연구는10년 후 알베르티(L. Alberti)에 의해 정교하게 이론화 되었다. 화가들은 선원근법[Linear Perspective; 한 점(소실점; The vanishing point) 을
점은 양식을 표출시킨 힘에 있는 것이지 그 표면적 예술형태에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한다.
2. 낭만주의 (romanticism)
프랑스 혁명을 전후한 18세기 말부터 19세기 무렵까지의 유럽은 낭만주의의 물결에 휩쓸려 있었다. 르네상스 전통이 미약해지고 고전적이던 로마의 권위 문화가 서서히 무너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