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계급문학운동 이전의 시대양상
3․1운동의 실패는 우리 민족 운동에서 새로운 전환을 요구하는 계기로 작용한다. 1920년대 초기 문학의 경향은 자아의 발견이라는 근대의 식의 발현에서 출발하여 민족적 자기 발견과 현실 인식이라는 구체적인 주체의식으로 확대되고 있다. 민족 종합지『개벽
시대 농민소설의 대표작 ’, 우리 근대 민족문학사를 통틀어 가장 정점에 위치하는 소설‘, 등으로 극찬을 받고 있다. 본고에서는 「고향」의 계급의식과 농민소설, 「고향」에 나타난 사실주의, 「고향」에 나타나는 여성의식을 통하여 「고향」이 가지는 문학사적의의를 함께 고찰해보고자 한다.
넘어서는 전망을 상실하고 현실을 살아나가는 주체의 위치마저 불확실해졌을 때 소설이 모색할 수 있었던 길은 역사적 과거의 탐색이었다. 이기영의 『봄』,한설야의『탑』,이태준의『사상의 월야』는 역사적 과거의 모색과 결부되어 있다. 그러나 작가의 개인사 재현에 그치는 한계를 드러냈다.
3. 소설 문학 - 소설문학 관심의 다양화
1) 30년대 소설의 특징
1930년대에 카프가 해체되고 일본 군국주의의 정치적 탄압이 강화되면서, 집단적인 문학활동이 줄어들고, 작가 개인의 능력에 따라 작품을 창작하고 발표하는 독자적인 작품활동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신문을 비롯한 《시문학》, 《시
도입되어 내용․형식논쟁- 예슬 대중화론 - 리얼리즘론을 잇는 창작방법론의 맥을 계승하게 된다. 소비에트에서 유물변증법적 사실주의의 도식성, 경직성 등을 극복하기 위한 창작방법론으로서 제창된 사회주의 리얼리즘론을 한국에서는 권화, 임화, 한효 등이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