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의 사상과 학설의 체계인 마르크스주의는 19세기의 3가지 정신적 주조(主潮), 즉 독일의 고전철학, 영국의 고전경제학 및 프랑스의 혁명적 학설과 결합된 프랑스 사회주의를 그 원천 또는 구성부분으로 하고 있다고 한다. 즉, 마르크스주의의 체계는 G.W.F.헤겔, L.포이어바흐 등 19세기 독일의 고
사상은 생시몽과 푸리에로 대표되는데, 이들은 인간에 의한 인간의 착취가 없는, 즉 불평등이 없는 새로운 유형의 사회를 추구. 그러나 마르크스가 보기에 이들은 자본주의 사회에 등장한 새로운 역사의 동력인 노동자 계급을 주목하지 않았고, 자본주의 역사발전에 의한 새로운 사회의 물질적 기초를
마르크스의 태도는 부분적 개혁이기 보다는 전면적 거부였다. 마르크시스트의 복지개념은 복지제도보다 복지사회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 관점은 사회행적학적 관점과 비교해 볼 때 더욱 명백하게 된다. 첫째로, 마르크시스트 복지관과 사회행정학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없다. 양자 모두 욕구의
마르크스의 평생에 걸친 이데올로기 비판은 ꡐ역사ꡑ(철학), ꡐ국가ꡑ(정치학), ꡐ시민사회ꡑ(경제학)를 대상으로 하였다. 따라서 그가 겨냥했던 3대 주요논적은 부르조아 철학, 부르조아 정치학, 그리고 부르조아 정치경제학이라고 볼 수 있다. 우선 이들을 차례로 살펴보자.
첫
마르크스는 주류경제학의 이러한 한계를 간파하고 자신은 인간과 인간사이의 관계를 핵심적 내용으로 다루는 경제학 생각하게 된다.
(2) 전체론(holism)
사회의 현상을 어떻게 보느냐에 관하여 주류경제학과 마르크스경제학은 견해를 달리한다. 주류경제학이 개체론(individualism)의 관점으로 보는 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