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또 다른 ꡐ경쟁자ꡑ로서 정치학의 성립을 이야기하고 철학의 본령은 반드시 지켜질 것이라고 말할 것이다. 결국 이 두 사람이 말하려는 바를 종합해 보면 우선 철학의, 그리고 이론의 권위를 부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알튀세의 경우 철학을 스스로를 진리로 생산하면서 지배계급의 질서
철학은 왜소하고 외로워 보입니다.ꡓ
Ⅱ. 철학에 대한 관점
알튀세르는 자신의 철학에 대한 관점을 계속 수정했기 때문에 그의 핵심적인 테제를 추출하기란 쉬운일이 아니다. 동시에 그는 마르크스주의철학자이기 때문에 강단 철학자와 철학을 보는 관점이 매우 다르기에 한층 어렵다. 그리하
Ⅰ. 서론
‘인간은 비록 가멸적이지만 참된 복을 향유할 수 있는가?’ 그렇다. 여기에 대해서는 ‘하나님과 인간들 사이에 중재자인 인간,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알아보아 한다. 이 복된 중재자는 스스로의 죽음을 통해서 일시적인 죽음과 부활을 통한 영원한 삶의 가능성을 인간에게 내려주었다
철학에 대한 소련의 많은 책들을 번역판으로 읽고 변증법적 유물론에 대한 나름대로 해석을 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가 바로 1937년 나온 실천론(實踐論)과 모순론(矛盾論)이다. 또한 이런 사색과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1938년에는 항일전쟁 전술에 대한 지구전론(持久戰論), 1940년에는 신민주주의론(新民
1. 서론 페미니즘이란 용어 자체는 여성과 여성적인 것을 나타내는 female이라는 단어를 어원으로 하고 있어 여성중심적, 여성성지향으로 여성존중의식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것은 인류 사회가 역사발전이래 남성 중심적으로만 조명되어 왔기 때문에 그동안 은폐되고 왜곡되어 온 여성의 활동과 삶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