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천주교에세는 마리아를 신격화 시키기 위한 교리들이 있다. “신격화”라는 말은 인간이나 어떤것에 신성을 부여하여 신처럼 숭배 되도록 하는것을 말한다. 마리아는 평범한 인간 임에도 불구하고 천주교는 그녀를 인간보다 뛰어난 신과 같은 존재로 만들었다. 마리아를 신격화 시키기 위하여
숭배하며 신과 인간사이, 이를 매개하는 ‘인간’의 몸으로서의 너무나도 신성스러운 ‘마리아’는 결국 ‘신’과 ‘인간’이라는 인류의 역사이래의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근원적인 물음에 대한 너무나도 아이러닉한 표현이 아닐 수 없다. 또한 이 둘로 대표되는 이상적인 여성의 이미지로서의 표현
마리아는 죽은 후 부활하여 하늘로 올라갔다고 한다. 마리아는 구세주의 어머니로 숭배되었고, 존경의 대상이 되어 예로부터 마리아는 회화, 조각, 음악 등의 소재가 되어왔다.
작품 속 성모마리아의 표현형식을 설명하자면, 마리아의 의상은 주로 빨간색과 파란색을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사랑과 자
숭배 받아야 되지 않을까? 실제로 보면 야누스도 그리 대접은 받지 못했다. 왜 ‘야누스를 숭배하는 자들은 무슨 이유로 신상의 얼굴을 둘로 하였다가 때로는 넷으로 하였다 하는가?’ 야누스가 쌍둥이라는 것인가, 아니면 네 방위를 상정하고 있는 것일까? 우선 우리는 ‘주피터의 능력 및 주피터와 야
마리아 그리고 다 빈치>라는 제목으로 《다 빈치 코드》에서 언급한 내용을 추적했다. 이 소설의 파장은 《뉴스위크》를 포함한 주요 언론에서 크게 기사로 다루었을 뿐만, 아니라 영화계까지 파장이 이어져 SONY사와 영화 판권을 계약해 2005년 개봉하였다. 이렇듯 《다 빈치 코드》가 하나의 문화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