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긴 마리아의 모습을 표현한 작품이다. 이런 주제의 내용은 성서에 나와 있지는 않지만, 이 주제의 출현은 성스러운 금요일에 죽은 예수가 십자가에서 내려지고 그 시신을 매장하기 직전에 먼저 성모마리아가 예수의 시신에 매달려서 통곡했을 것이라고 하는 일반적인 심정의 시각화로 생각된다.
속적인 도상을 극복하고 인간적이고 성서적인 해석을 가미해 생생하고 다정한 현실모습을 표현하려 노력하기 시작하였다. 15세기 이탈리아 초기 르네상스에서는 일상에서 볼 수 있는 모자의 모습을 그리고 예수의 수난을 예감하면서 원숙한 여성미를 지닌 근심에 잠긴 듯 감미로운 마리아, 냉엄한 숙
있기는 하지만 중세와는 달리 작품속에서 인간적인 모습도 띠고 있다. 예수나 마리아의 모습은 인간과 동일하게 묘사되었고, 또 그들의 모습은 점점 지극히 인간적인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또한 고딕식의 첨탑이 사라지고, 안정감과 균형미를 지닌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건축 양식을 지향하였다.
회화는 주로 종교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는 하지만 중세와는 달리 인간적인 모습을 띠고 있다. 이제 예수나 마리아의 모습은 인간과 동일하게 묘사되었고, 지극히 인간적인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또한 고딕식의 첨탑이 사라지고, 안정감과 균형미를 지닌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건축 양식을 지향하였다.
속주의에 의해 변화되었다. 그 변화적인 예로서 국왕에 대한 존경심의 표현은 터스카니의 풍경과 함께 다루어졌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처형은 움브리아의 밝은 빛에서 처리되었고, 성모마리아는 베니스의 부인과 같은 모습을 띠게 되었다. 또한 르네상스 예술작품에 있어 가장 아름다운 소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