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가 (마술피리)를 통해 그러한 조직을 공공연히 찬양하는 오페라를 작곡하고 상연함에는 대단한 용기가 필요했다. 이는 공연이 금지된 보마르세의 희곡 (피가로의 결혼)을 대본으로 하여 그 오페라를 만들었던 용기와도 일치한다. 앞에서 본 바와 같이 20대의 모차르트는 잘츠부르크의 대주교에
오페라를 작곡하고, 독일에서는 슈츠가 작곡을 시도했으나 일반적으로 이탈리아 오페라의 지배를 받았다. 그러나 글루크는 빈에서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케》(1762) 이후의 작품을 가지고 극과 음악의 통일이라는 점에서 오페라의 대개혁을 이룩하였다. 또 모차르트는 이탈리아오페라의 테두리 안에서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오페라 '돈 지오반니'
●오페라 '마술피리'
●클라리넷 협주곡 A장조
●피아노 협주곡 20번 D단조
●피아노 협주곡 21번 C장조
●9곡의 교향곡 중, 4대 교향곡
3번 "영웅". 5번 "운명", 6번 "전원", 9번 "합창
●32곡 소나타 중 3대 소나타
8번 "비창", 14번 "월광", 23번 "열정"
●5
모차르트가 태어난 1756년은 전유럽의 전쟁인 7년전쟁이 시작된 때이고 1775년에는 미국독립전쟁으로 인해 프랑스와 영국이 그리고 터키와 오스트리아(합스부르크가)의 투르크 전쟁으로, 전 유럽이 불안한 상태였다. 전쟁이 일어나면서 군수품지원과 병력차출로 인해 서민들의 부담이 증가되면서 불만
오페라는 더욱 뚜렷한 극적인 흐름을갖게 되었다.
③ 서곡(Overture)과 간주곡(Intermezzo)
서곡은 오페라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에 극의 분위기를 암시하는 기악곡으로 역시 시대적인 특징이 뚜렷하다.
초기 오페라의 서곡은 오페라의 실제 내용과 크게 연관이 없었다. 느리고,빠르고, 느린 3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