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가 (마술피리)를 통해 그러한 조직을 공공연히 찬양하는 오페라를 작곡하고 상연함에는 대단한 용기가 필요했다. 이는 공연이 금지된 보마르세의 희곡 (피가로의 결혼)을 대본으로 하여 그 오페라를 만들었던 용기와도 일치한다. 앞에서 본 바와 같이 20대의 모차르트는 잘츠부르크의 대주교에
모차르트의 천재성을 인정하고 가치를 존중하는 것으로 결말지어지고 있으며, 다시 한 번 자신은 보통 사람들의 대변자이며 신에게 이기려고 했지만 절대 이길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것으로 막이 내려진다. 이처럼 모차르트는 신의 피조물로 모차르트는 더욱 위대한 음악가로, 살리에리는 더욱
음악적 경향이든 그 시대적인 배경과, 경향의 특색 등에 대한 일련의 학습 과정은 반드시 필요하다. 음악을 포함한 모든 예술은 결국 시대와 문화의 산물이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고전파 음악의 대략적인 특색에 대해서 조사하려 한다. 그리고 빈 고전파의 3대 거장인 하이든, 모차르트,
3.청도 소싸움 축제
소싸움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문헌상 기록이 없어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이 땅에 농경문화가 정착한 시대에 목동들이 망중한을 즐기기 위한 즉흥적인 놀이로 시작하여 차차 그 규모가 확산되어 부락단위 또는 씨족단위로 번져 서로의 명예를 걸고 가세(家勢) 또는 족세(族勢)
모차르트가 태어난 1756년은 전유럽의 전쟁인 7년전쟁이 시작된 때이고 1775년에는 미국독립전쟁으로 인해 프랑스와 영국이 그리고 터키와 오스트리아(합스부르크가)의 투르크 전쟁으로, 전 유럽이 불안한 상태였다. 전쟁이 일어나면서 군수품지원과 병력차출로 인해 서민들의 부담이 증가되면서 불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