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산업현황
세계 애니메이션 관련 콘텐츠 시장규모는 약 1,590억 달리(2008년 기준) 로 추정되며 미국과 일본이 각각 세계시장의 약 60% 이상 점유(한국은 약 0.2%) 하고 있다
3) 수출입
애니메이션산업을 영위하는 사업체의 2007년도 수출액은 2006년도의 6,683만 달러에서, 약 8.9% 상승
4. 주요 변화
* 현재 시장에서 가장 대두되고 있는 세 가지 변화는 다음과 같다.
변화 1. 방통위, 위피(WIPI) 의무화 규제 완화
- 2009년 4월 1일부터 국내 이동전화 사업자들은 WIPI 탑재 여부를 자율적으로 선택.
- WIPI 탑재 의무로 인해 지지부진했던 외산 단말기 도입이 급물살을 탈 전망임. 특히
게임기 ‘WII’ 콘트롤러, 엔트리브 소프트 국내 온라인게임 ‘팡야’]
⑥ 영화, 애니메이션, 만화, 다양한 소설의 소재를 게임화/ 영화에 게임 논리와 게임기술을 접목하여 쌍방향의 게임영화로 발전시킴으로써 아이디어와 기술에 자본투자가 결합된 지식산업으로 발전
⑦ 게임제작비의 상승으로
온라인게임, 인터넷 콘텐츠 등과의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의 사업 연계 구조 설정
다층적인 소비자를 상대로 한 One Source Multi use
니메이션의 사업 영역
소비자(타깃)층과 상품 연계의 특성
소비자의 연령, 성별에 따른 캐릭터 상품 등의 부가 사업 기획과 제작 기획이 동시에 진행됨
- 핵심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