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소스 멀티유즈 [One-Source Multi-Use]
마케팅 비용을 상대적으로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 장르에서의 성공이 다른 장르의 문화상품 매출에도 영향을 끼치는 시너지 효과를 낸다.
애니메이션 산업의 특성
Digital Contents
가상의 캐릭터, 가상의 공간
OSMU에 적합한 복합 콘텐츠
영상 + 캐릭터 / On + O
③ 수명 주기의 연장으로 OSMU를 극대화
6년의 기간 동안 기획 및 제작된 151개의 캐릭터에 각각 독특한 특성을 부여하여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동식물에서 이미지를 추출하여 제작된 캐릭터가 TV애니메이션에서 매회 새롭게 등장하면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시켰고 친근감을 유지하게 했다
근대화 이후 생존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나면서 현대인들은 과거에 비해 물질적 풍요보다는 정신적 풍요를 더 중시하게 되었고, 여가의 증가는 놀이적 활동을 크게 활성화시켰다. 휴식의 여가활동으로부터 재미를 찾는 여가활동으로 사람들의 인식이 변화하고 있는 것과 때를 맞추어 정보통신기술을 바
우리나라에서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할 중요한 국가전략 산업임이 분명하다. 엄연히 게임 산업은 문화산업의 하나로 볼 수 있고, 컴퓨터 게임은 사용자로 하여금 끊임없는 호기심과 성취감을 유발시키며 컴퓨터로 가상의 오락문화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강한 오락성과 대중성을 가지는 산업이다.
전략산업과 미래 산업 그리고 공간적으로서 혁신도시, 기업도시, 행정중심복합도시, 그리고 경제자유구역 등을 중심으로 산업 클러스터를 형성해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이용할 필요가 있다.
Ⅱ. 연구배경 및 필요성
앞서 언급했듯이 한국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여러 정책들을 펼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