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횡청류蔓橫淸類’에 관하여
Ⅰ. 서론
Ⅱ. 본론
ⅰ. 만횡청류의 의미와 등장배경
ⅱ. 만횡청류의 내용상 특징
ⅲ. 만횡청류의 형식상 특징
ⅳ. 만횡청류의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Ⅰ. 서론
조선후기에 김천택, 김수장 등의 가객들에 의해 가집 편찬이 활발히 이루어졌다. 현전하는 가집 중 그 연대가
‘만횡청류(蔓橫淸類)’ 분석과 교육방안
-차례-
I. 들어가며
II. 만횡청류의 의미와 등장배경
III. ‘만횡청류’의 내용과 형식
ⅰ. 만횡청류의 내용상 특징
ⅱ. 만횡청류의 형식상 특징
Ⅳ. 만횡청류의 문학사적 의의
Ⅴ. 「만횡청류」의 교육적 의의와 교육 실태
1. 교육적 의의
2. 교육 실태
Ⅵ. 「만횡
만횡청류(蔓橫淸類)라는 항목으로 맨 마지막에 116首를 따로 묶어서 제시하였다. 그 序文은 다음과 같다.
蔓橫淸類 辭語淫哇 意旨寒陋 不足爲法 然其流來也己久 不可以一時廢棄故 特題干下方
(만횡청류는 노랫말이 음왜하고 뜻이 한루하여 모범으로 삼을 만하지 않지만, 그 유래가 오래되어서
‘임금’이라는 하나의 제재에서
다양한 창작의도의 작품들을 창작
그것을 사유하는 층 역시 그 작품들에서
애정시조와 구분되는 창작의도를
파악하고 수용할 수 있었다는 점
연군, 견적, 보효와 18세기 초 중세적 사유방식
서문 - 작품(초중대엽~만횡청류) - 발문의 구성
가곡창의 곡조별로 배열
(특
만횡청류) - 발문’의 구성으로 짜여있으며, 당대의 연행 현장에서 불리던 작품들을 가창에 유용하도록 가곡창의 곡조별로 배열하고 편찬하였다. 이러한 배열에서 특정 작품이 특정 곡조로 배속되어 불렸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청구영언』은 서문과 발문을 청탁하여 싣기도 하고, 작품을 곡조